우리 대학의 장애학생 대학교육의 목적은 장애인에게 전문적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이들이 완전한 자립을 성취하고 사회에 통합되며, 이를 통해 장애인의 삶의 전반적 질을 향상시키는 데 있다.
우리 대학은 애천ㆍ애인ㆍ애국의 건학 이념을 바탕으로 장애학생에 대한 지원시스템을 구축하고 다양한 지원을 실시함으로써, 장애학생들이 장애로 인한 제약이 최소화된 환경에서 자립과 통합을 증진하는 방식으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장애인 사회통합이라는 일반적 목적 및 애천ㆍ애인ㆍ애국의 건학 이념을 구현하고자 한다.
1) 잠재력 개발
대학교육의 기회는 학문적 능력과 우수성을 가진 장애인들을 대학사회의 일원으로 받아들임으로써 자신이 가진 잠재적 가능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한다. 즉, 대학교육을 통해 장애인은 자신이 지닌 학문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학문적 능력을 더욱 발전시킬 수 있다. 이러한 학문적 능력의 개발을 통해 장애인의 잠재능력을 개발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장애인의 사회로의 전환이 촉진된다.
대학은 장애학생이 대학 내에서 비장애인과 동일한 교육의 기회를 향유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차별과 물리적 제약을 제거하고, 적절한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장애학생이 자신의 능력과 적성을 충분히 개발하고 교육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한다.
2) 전문성 개발
장애인 대학교육은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 습득이라는 사회적 요구에 부응할 수 있게 한다. 현대 직업 세계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점차 전문화됨에 따라 장애인에 직업 세계에서 소외당하지 않기 위해서는 현대적 지식 및 기술을 습득해야 필요성이 더 커지고 있다. 장애인 대학교육은 장애인들의 직업영역을 제조업이나 단순노무직의 범위로부터 다양한 전문적 영역으로 확대할 수 있게 한다.
대학은 장애학생으로 하여금 사회가 요구하는 고도의 전문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도록 교육함으로써, 장애학생이 사회의 가치있는 구성원으로 기능하고 통합되도록 하며, 전문적 기술을 갖춘 자립된 사회성원으로써 수준 높은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3) 시민으로서의 소양 개발
대학에서의 교육 기회는 장애인으로 하여금 사회의 한 성원으로써 비장애인과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소양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한다. 대학에서 비장애인들과 함께 교육받고 더불어 살아가는 협력의 경험은 장애학생으로 하여금 자신을 이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자각하게 하며, 이후 직업세계에 진입했을 때의 인간관계 및 시민생활의 여러 가지 과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준다고 할 수 있다.
대학은 학내 장애인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통합된 방식으로 살아갈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이 모두 서로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더불어 사는 사회의 일원으로 인정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가야 한다.
장애학생특별지원위원회 기능
1) 장애학생의 교육 및 복지에 관한 사항
2) 장애학생 지원제도의 개선 및 지원정책의 수립에 관한 사항
3) 장애학생 관련 학내 심사청구서 건에 대한 심사ㆍ결정에 관한 사항
4) 기타 장애학생 지원과 관련하여「장애인등에 관한 특수교육법」에서 정하는 사항
장애학생지원센터 주요업무
1) 장애학생을 위한 각종 지원에 관한 사항
장애학생이 필요로 하는 각종 학습보조기기 및 보조공학기기 등의 물적 지원, 교육보조인력 배치 등의 인적 지원, 취학편의 지원, 정보접근 지원, 편의시설 설치 지원 등의 편의 제공 및 각종 지원에 관한 사항의 업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