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구분라인
  • sitemap
  • 구분라인
  • sunmoon
  • 사회봉사센터로고
  • 센터소개
    • 센터장인사말
    • 구분라인
    • 설립목적및연혁
    • 구분라인
    • 조직도
    • 구분라인
    • 센터규정
    • 구분라인
    • 위치안내
  • 구분라인
  • 센터활동
    • 프로그램공모전
    • 구분라인
    • 봉사교육
    • 구분라인
    • 자원봉사대축제
    • 구분라인
    • 지역사회봉사활동
    • 구분라인
    • 봉사단활동
  • 구분라인
  • 사회봉사교육
    • 졸업인증제
    • 구분라인
    • 사회봉사교과목안내
    • 구분라인
    • 사회봉사교과목신청방법
    • 구분라인
    • 활동기관
  • 구분라인
  • 장애학생지원
    • 장애학생지원센터소개
    • 구분라인
    • 지원서비스
    • 구분라인
    • 장애유형별특성및이해
    • 구분라인
    • 장애인식개선
    • 구분라인
    • 자료실
    • 구분라인
    • 관련사이트
  • 구분라인
  • 후원및자원봉사
    • 후원신청안내
    • 구분라인
    • 기부내역조회
    • 구분라인
    • 봉사전산화등록안내
    • 구분라인
    • 전국자원봉사센터
    • 구분라인
    • 자원봉사자모집
  • 구분라인
  • 활동스케치
    • 봉사후기
    • 구분라인
    • 갤러리
    • 구분라인
    • 사랑나누리소식지
    • 구분라인
    • 활동동영상
  • 구분라인
  • 커뮤니티
    • 공지사항
    • 구분라인
    • 자유게시판
    • 구분라인
    • 자료실
Industry-University Cooperation Foundation

장애학생지원

  • 장애학생지원센터소개
  • 지원서비스
  • 장애유형별 특성 및 이해
  • 장애인식개선
  • 자료실
  • 관련사이트
  •  
  • 현재위치 : 홈 > 장애학생지원 > 장애학생 지원센터 소개

장애학생 지원센터 소개

  • 도트장애학생 대학교육의 목적 및 목표
  • 우리 대학의 장애학생 대학교육의 목적은 장애인에게 전문적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이들이 완전한 자립을 성취하고 사회에 통합되며, 이를 통해 장애인의 삶의 전반적 질을 향상시키는 데 있다. 우리 대학은 애천ㆍ애인ㆍ애국의 건학 이념을 바탕으로 장애학생에 대한 지원시스템을 구축하고 다양한 지원을 실시함으로써, 장애학생들이 장애로 인한 제약이 최소화된 환경에서 자립과 통합을 증진하는 방식으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장애인 사회통합이라는 일반적 목적 및 애천ㆍ애인ㆍ애국의 건학 이념을 구현하고자 한다.
  •  
  • 1) 잠재력 개발
  • 대학교육의 기회는 학문적 능력과 우수성을 가진 장애인들을 대학사회의 일원으로 받아들임으로써 자신이 가진 잠재적 가능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한다. 즉, 대학교육을 통해 장애인은 자신이 지닌 학문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학문적 능력을 더욱 발전시킬 수 있다. 이러한 학문적 능력의 개발을 통해 장애인의 잠재능력을 개발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장애인의 사회로의 전환이 촉진된다. 대학은 장애학생이 대학 내에서 비장애인과 동일한 교육의 기회를 향유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차별과 물리적 제약을 제거하고, 적절한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장애학생이 자신의 능력과 적성을 충분히 개발하고 교육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2) 전문성 개발
  • 장애인 대학교육은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 습득이라는 사회적 요구에 부응할 수 있게 한다. 현대 직업 세계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점차 전문화됨에 따라 장애인에 직업 세계에서 소외당하지 않기 위해서는 현대적 지식 및 기술을 습득해야 필요성이 더 커지고 있다. 장애인 대학교육은 장애인들의 직업영역을 제조업이나 단순노무직의 범위로부터 다양한 전문적 영역으로 확대할 수 있게 한다. 대학은 장애학생으로 하여금 사회가 요구하는 고도의 전문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도록 교육함으로써, 장애학생이 사회의 가치있는 구성원으로 기능하고 통합되도록 하며, 전문적 기술을 갖춘 자립된 사회성원으로써 수준 높은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 3) 시민으로서의 소양 개발
  • 대학에서의 교육 기회는 장애인으로 하여금 사회의 한 성원으로써 비장애인과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소양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한다. 대학에서 비장애인들과 함께 교육받고 더불어 살아가는 협력의 경험은 장애학생으로 하여금 자신을 이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자각하게 하며, 이후 직업세계에 진입했을 때의 인간관계 및 시민생활의 여러 가지 과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준다고 할 수 있다. 대학은 학내 장애인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통합된 방식으로 살아갈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이 모두 서로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더불어 사는 사회의 일원으로 인정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가야 한다.
  • 도트장애학생특별지원위원회 기능
  • 1) 장애학생의 교육 및 복지에 관한 사항
  • 2) 장애학생 지원제도의 개선 및 지원정책의 수립에 관한 사항
  • 3) 장애학생 관련 학내 심사청구서 건에 대한 심사ㆍ결정에 관한 사항
  • 4) 기타 장애학생 지원과 관련하여「장애인등에 관한 특수교육법」에서 정하는 사항
  • 도트장애학생지원센터 주요업무
  • 1) 장애학생을 위한 각종 지원에 관한 사항
  • 장애학생이 필요로 하는 각종 학습보조기기 및 보조공학기기 등의 물적 지원, 교육보조인력 배치 등의 인적 지원, 취학편의 지원, 정보접근 지원, 편의시설 설치 지원 등의 편의 제공 및 각종 지원에 관한 사항의 업무
  • 2) 편의제공에 관한 사항
  • - 각종 학습보조기기 및 보조공학기기 등의 물적 지원
  • - 교육보조인력 배치 등의 인적 지원
  • - 취학편의 지원
  • - 정보접근 지원
  • - 편의시설 설치 지원
  • 3) 교직원ㆍ보조인력 등에 대한 교육에 관한 사항
  • 4) 장애학생 교육복지 실태조사에 관한 사항

사회봉사센터하단로고

개인정보처리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336-708 충청남도 아산시 탕정면 선문로 221번지 70 선문대학교 사회봉사센터, 장애학생지원센터 TEL:041-530-8211~3
copyright (c)2012 SUNMOON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